자동차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 이정도는 알고있어야지??

JUN대빵 2021. 6. 17. 12:00

자동차를 최상의 컨디션으로 오래 운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를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수만 가지 부품으로 체결되어 있기 때문에 소모품 또한 이것저것 챙길 것도 정말 많은데요. 
헷갈린다고 해서 그냥 지나쳐선 안됩니다. 
기본적인 부분들만 알아도 소중한 내 차와 오랫동안 함께 할 수 있으니, 차근차근 알아두는 것이 좋겠죠? 
그래서 오늘은 가장 기본적인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일류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 중에서도 오일류는 엔진오일과 변속기 오일, 디퍼렌셜 오일, 브레이크 오일이 있습니다. 
운전자들이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바로 엔진오일인데요, 엔진오일은 보통 5천 km~ 1만 km 주행했을 때, 기간으로는 6개월에  한번 교체해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물론 차종과 주행 환경, 운전습관에 따라 상이할 수 있는데요.  
자동차에 무리가 많이 가는 운행을 할 경우에는 5천 km 대에 한번 교환해 주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변속기 오일 교환주기는 자동 변속기의 경우 3만 km 운행했을 때, 수동 변속기는 4만 km 운행했을 때 한 번씩 교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디퍼렌셜 오일은 2만 km 대 주행했을 때, 브레이크 오일은 4만 km 주행했을 때 한 번씩 교환해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일류를 체크할 때는 냉각수와 워셔액을 한 번씩 점검해 주게 좋습니다. 
냉각수의 경우 1~2년에 한번 교체하지만 오염과 수량에 따라 교환 및 보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워셔액은 수시로 점검 및 보충하시면 됩니다. 

 


 

 

 

필터류


자동차 소모품 교체주기 필터류도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필터류라고 하면 에어컨 필터와 연료 필터, 에어클리너, 엔진오일 필터가 있는데요.
교환주기는 에어컨 필터 1만 5천 km 운행했을 때, 연료필터는 3만 km 운행했을 때, 에어클리너는 2만 km 운행했을 때 한 번씩 교체해 주면 됩니다. 
엔진오일 필터와 에어클리너의 경우에는 엔진오일을 교체할 때 함께 교환해 주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에어컨 필터 같은 경우에는 미세먼지가 심한 날일수록 교체주기를 앞당겨 교체해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엔진 제어 및 그외

 

엔진제어 및 그 외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중고차의 경우에는 오래되거나 용량이 작은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럴 경우 갑작스럽게 배터리가 방전되는 등 당황스러운 순간이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동이 더디게 걸리거나 추운 날씨가 오기 전 용량을 업그레이드하여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배터리는 3만 km ~ 6만 km 주행했을 때 교환해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벨트류&브레이크 패드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 벨트류도 잊어선 안됩니다. 벨트류는 타이밍벨트와 구동 벨트가 있는데요, 
타이밍벨트의 경우 8만 km~ 10만 km 운행했을 때 한번 교체해 주는 걸 권장합니다. 
그리고 구동 벨트는 1만 km~ 3만 km 운행했을 때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안전을 책임지는 브레이크 패드의 경우 주행거리 4만 km 정도 되었을 때 바꿔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높은 온도의 마찰열로 인해 조금씩 마모되기 때문에 1만 km 정도 운행했다면 육안으로 점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간으로는 2년마다 점검 및 교체가 필요합니다. 

 


타이어

 

타이어는 마모 상태에 따라 교환해 주어야 하는데요,
보통은 3만 km 운행했을 때 한 번씩 교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휠얼라인먼트는 타이어를 교환할 때 함께 점검하길 추천해드리며, 전조등과 브레이크 등은 일상 속에서 수시로 점검해보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는 차종과 주행 환경, 운전습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짧은 거리를 반복하여 주행하거나 공회전 상태가 오랜 시간 지속되었을 경우, 
산길이나 오르막/내리막/비포장도로 주행 빈도가 높은 경우, 염분과 부식 물질이 있는 곳을 자주 주행하는 경우 등 
가혹 조건에서 차량을 운행하시는 분들은 교체주기를 조금은 앞당겨주셔도 무관합니다. 

 


간단하게 정리를 해드리면

엔진오일 5천 km~1만 km 약 6개월에 1번

변속기 오일 자동은 3만 km 수동은 4만 km

디퍼렌셜 오일 2만 km 

브레이크 오일 4만 km 

냉각수 1~2년에 1번

에어컨필터 1만 5천 km

연료필터 3만 km 

에어클리너 2만 km 

배터리 3만 km ~ 6만 km

타이어 3만 km

타이밍벨트 8만 km 10만 km

구동벨트 1만 km ~ 3만 km 

브레이크패드 4만 km 약2년에 1번

 

 

 

 

 

본 포스팅에 사용된 이미지&사진은 인터넷 서핑으로 수집된 자료이며, 해당 원본자의 요청 시 삭제 조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