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건강꿀팁

간이 좋지 않을 때 내몸에 생기는 변화 6가지 | 간질환, 급성간염, 지방간

JUN대빵 2022. 7. 5. 13:15

1. 오른쪽 배 통증

 

 

가 나빠지면 속 쓰림이 있고,

심장이 안 좋으면 두근거림이 생기죠.

하지만 에는 신경이 없어 아파도

직접 소리를 내지 못하는데요.

 

혹시 간의 위치는 알고 계신가요?

오른쪽 배 약간 위쪽에 있어요.

 

간이 건강한 사람은 만져지지 않지만요.

생로병사의 비밀에 따르면 간이 손상되면

이곳이 부으면서 만져지고요.

 

욱신욱신 통증이 느껴지는데

간이 안좋을때 증상 중 하나라고 하네요.

 



2. 술이 잘 안 깨고 숙취가 오래감

 

 

술 좋아하는 분은 늘 간 건강이 걱정이죠.

 

이런분들 예전에는 술을 먹어도 다음날 멀쩡했지만

지금은 숙취가 오래가면 간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간이 안좋을때 알코올 분해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랍니다.

 



3. 쉬어도 졸음과 피로감이 사라지지 않음

 

 

피로감은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중 가장 흔하지만 원인이 많아

무조건 간 때문으로 단정할 수 없어요.

단, 급성 간염의 경우 심한 피로감이 비교적 빠르게 느껴진다고 하네요.



4. 오른쪽 어깨 통증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인 오른쪽 옆구리 통증은 심해지면

오른쪽 어깨 통증으로 번질 수 있는데요.

 

이를 연관통이라고 합니다.

뇌의 오류로 인해 실제 아픈 통증 부위를 착각하기 때문입니다.

 

 



5. 온몸이 뻐근하고 이유 없는 근육통

 

 

사실 근육통은 간질환이나 간 기능 저하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는데요.

하지만 급성간염의 경우

몸살이 난듯 뻐근한 근육통이 나타날 수 있다네요.



6. 배에 가스가 자주 차고 소화가 안됨

 

 

물론 배에 가스 차고 소화 안 되는 건 흔한 생활질환이에요.

 

하지만 간이 안좋으면서 앞서 말한 다른 증상과 함께면

간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고요.

 

간이 매우 심각하게 나빠진 경우 '복수'라고

배에 물이 차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네요.

*이밖에도 많이 알려진 눈 흰자와 얼굴이 노랗게 변하는 황달이 있죠.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인데요.

사실 황달이 생길 정도면 '간 손상이 많이 진행됐다는 신호'이기에

절대 무시하면 안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