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건강꿀팁

다이어트 할때 알아두면 좋은 조리방법과 칼로리 낮은 음식 만드는 방법

JUN대빵 2023. 6. 13. 15:00

 

계량하는 습관을 들이자

 

칼로리가 계산된 식단도 눈짐작이나 대충 어림해 작성해서는 무의미하다. 먹을 양을 정확하게 계산하는 것이 중요하며, 익숙해지면 눈 짐작으로 알 수 있게 되겠지만, 정확성을 기하기 위해서 항상 계량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한다. 계량컵, 계량스푼이 필요하며, 저울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장소에 비치해 두고, 용기에도 중량을 미리 써놓아 표시해 두면 계량할 때 쉽다.

간은 최대한 싱겁게 하자

 

짠 음식은 밥을 많이 먹게 해, 당질을 과잉 섭취시킨다. 싱겁게 먹는 습관을 들이면 식품이 갖고 있는 자연의 맛도 즐길 수 있게 된다. 맛에는 조화가 있다고 하며, 한 예로 짠맛과 단맛이 조화되기 위해서는 간장과 설탕의 용량비가 1:1일 때가 가장 맛있다고 한다. 맛의 조화를 깨뜨리지 않기 위해 염분을 억제하면 동시에 설탕의 사용량을 억제할 수가 있기 때문에 비만 치료에 효과적이다.

 

최대한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자

끓이는 음식을 요리할 때 한 가지 보다 다른 재료를 섞으면 좋은 맛이 야채에 배어 맛있는 음식이 됩니다.

예를 들어 무와 오징어, 푸른 야채와 낙지 등은 서로 잘 맞는 식품이 된다.

 

 

기름이 많은 요리를 할때 주의할점

튀김 요리에서 기름을 많이 사용하지 않도록 고려하고, 튀긴 후 기름을 빼서 먹도록 한다.

음식을 볶을 때 사용하는 기름의 양은 일반적으로 재료의 5%가 표준이나, 감량 중에는 3% 정도로 줄인다.

 

혼밥할땐

주식을 쌀밥만으로 할 때보다 잡곡을 혼합하면 밥의 양을 줄일 수가 있다.

보리밥이나 잡곡밥은 혈당의 상승이 적으며, 만복감이 크다.

 

야채요리를 자주 먹자

생야채를 그냥 먹기보다는 버섯이나 해산물을 첨가한 무침요리는 야채 섭취량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다.

무침 재료로 식초, 레몬, 깨 등을 이용해 변화를 준다.

 

구이요리

석쇠 구이와 소금 구이는 기름을 사용하지 않는 좋은 조리방법이다.

양념장을 발라 구을 때 양념장의 농도를 옅게 한다.

 

 

샐러드 드레싱은 집에서 만들어 먹자

시판되는 드레싱은 기름 2-3 : 초 1의 비율로 돼 있으나 감량의 경우는 기름 1 : 초 1의 비율로 만들어, 레몬이나 생강 등으로

변화를 준 집에서 만든 드레싱을 사용한다.

시판 마요네즈는 큰 수푼 하나에 약 100칼로리가 된다. 샐러드 재료의 물기를 잘 털어내지 않으면 드레싱과 마요네즈의 맛을 엷게 해버리기 때문에, 물기를 잘 제거한 후 만들도록 한다.


관련글

 

카페인 중독/ 손떨림/심장 두근거림/두통/알러지/카페인 부작용(건강정보)

오늘날의 급변하는 세상에서 카페인은 우리를 계속 나아가게 하는 연료가 되었다. 김이 나는 커피 한 잔이든, 상쾌한 차이든, 활력을 주는 탄산음료이든,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일상을 통해 에

beginnertips.tistory.com

 

독특한 향과 맛을 가지고 있는 코코넛 효능과 칼로리및 부작용

종종 "생명의 나무"라고 불리는 코코넛은 수많은 건강상의 이점과 요리 용도로 다양한 문화권에서 수세기 동안 소중히 여겨져 왔다. 상쾌한 물에서 다재다능한 코코넛 오일에 이르기까지, 이 열

beginnertips.tistory.com

 

내용이 도움되셨으면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내용에 수정이 필요하거나 궁금하신게 있으신 분들은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