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건강꿀팁

피부과 의사가 말해주는 건성피부가 하지말아야 할 행동 | 건성피부에 안 좋은 음식6가지(건강정보)

JUN대빵 2022. 5. 30. 19:51

건성피부에 좋은 화장품 듬뿍 바르면 끝이라고 생각하지만..

피부과 전문의 '휘트니 보위'(Whitney Bowe) 박사의 견해는 조금 달라요.

 

사실 우리가 먹는 식단이 건성피부 가려움증 문제의 시작일 수 있다고 말하는데요.

실제로 피부를 바싹 마르게 하고 건성피부에 안 좋은 음식이 있어요. 

 



카페인

1. 카페인 건성피부에 안 좋다?

 

 

커피의 폴리페놀 성분은 황산화물질로 노화 예방 효과가 있지만,

반대로 많이 마시면 카페인이 피부 건조증을 유발해 건성피부에 안 좋은데요.

특히 속 건조 증상이 심해집니다.

 

게다가 카페인과 탄닌 성분은 이뇨작용으로 수분을 빼앗고 방광을 자극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만들어요.

결국 체내 수분 부족 증상으로 이어지게 되고 가려움증도 심해질 수 있어요.

건성피부라면 디카페인 커피를 1잔 이하로 마시거나, 물을 충분히 보충해주세요.



2. 나트륨 과다 섭취

 

 

짠 음식 짠 과자 등등 나트륨 과다 섭취도 건성피부 가려움증 원인일 될 수 있는데요.

소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많은 물이 소모되기 때문이에요.

결과적으로 몸의 수분 부족으로 건성피부가 더 건조해지고 가려움증이 훨씬 심해지는 것이죠.



비타민A 음식

3. 비타민A 많은 음식

 

 

당근은 비타민A가 많은 음식인데요.

'엘리자베스 탄지'(Elizabeth Tanzi) 박사는 장단이 있다고 말해요.

 

비타민A는 피지를 줄이는 효과가 있어 여드름 치료에 쓰이지만,

피지량이 줄어드는 대신 피부 건조증과 머리카락을 푸석하게 만들어 탈모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건성 피부면서 고용량의 비타민제를 따로 먹고 있다면 당근 섭취에 주의할 필요가 있어요.

 
 

 

4. 정제 설탕

 

 

사탕 젤리처럼 정제 설탕을 쓴 식품은 모든 피부 타입에 좋지 않지만, 특히 건성피부에 정말 안 좋은데요.

 

피부과 의사이자 영양사인 '니콜라스 페리콘'(Nicholas Perricone) 박사 말에 따르면

소화된 설탕은 피부 콜라겐층에 달라붙어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술

5. 호르몬 방해하는 술

 

 

알코올은 이뇨 효과가 있어 몸에 수분을 내보내 수분이 부족하게 되는데요.

과음하고 다음날 아침에 미친듯한 갈증이 생기죠?

 

우리 몸에서 생산되는 바소프레신 호르몬은 갈증해소를 돕는 역할을 하는데,

술이 이 호르몬 분비를 방해해 탈수증이 생기고 건성피부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요.



6. 고 탄수화물 식품

 

 

흰 빵과 같은 GI지수가 높은 단순 탄수화물은 혈당을 높이는 대표적인 고혈당 음식인데요.

흰 식빵은 설탕과 비슷해요.

 

갑자기 혈당이 높아지면 피부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고,

피부 콜라겐을 손상시켜 주름살을 만들게 된다니, 건성피부 타입이라면 이런 음식 가려 드시는 것 어떨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