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재테크의 첫걸음!! 2장 지출통장 만들기

JUN대빵 2021. 12. 20. 21:01

 

 

현재 통장 쪼개기 만드는 방법에 대해 장 별로 정리를 해 드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통장쪼개기 2장인 지출통장 만들기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하는데 통장 만드는 방법보다 지출을 통제하는 방법이 중요하네요

 

통장 쪼개기 2장 - 지출통장 만들기

 

지출통장이란? 

 

지출통장이란 무엇일까요??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매월 지출액이 변동될 수 있는 "변동지출"을 관리하기 위한 통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전에 다시 한번 통장 쪼개기라는 큰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 아래의 사진을 참고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복습이 필요하다면?

 

 

 

제테크의 첫걸음!! 통장쪼개기 1장 급여통장 만들기!!

안녕하세요! JUN돌이 입니다. 제가 오늘 가져온 정보는 재테크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는 통장 쪼개기입니다. 통장 쪼개기는 총 6개의 시리즈로 준비되어 있고 그 첫 번째로 급여통장 만들기로

beginnertips.tistory.com

 

 

그럼 본격적으로 지출통장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하는데, 먼저 변동지출이 뭐인지 아시나요?

 

지출도 크게는 고정지출, 변동지출, 계절성 지출로 나눌 수가 있는데 해당되는 지출내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약간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이 통신비와 휴대폰 비라고 할 수 있는데요.

 

통신비는 유선전화 및 인터넷 비용으로 보시면 되시고, 휴대폰비는 말 그대로 스마트폰 통신비로 보시면 됩니당^^

 

중요한 것은 지출통장은 지출 항목 중에서 "변동지출"을 관리하기 위한 통장이라는 사실!! 꼭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변동지출이라는 것이 무작정 줄일 수는 없기 때문에...

매월 일정한 금액 내에서 소비할 수 있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으며

지출통장을 별도로 만들게 되면 올바른 소비습관 수립에 도움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당.

일단 지출이 안정되어야 저축 투자가 제대로 돌아갑니다 ㅜㅠ

 

첫째 매월 평균적으로 변동지출에 필요한 금액이 얼마인지?? 를 분석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둘째 금액이 결정되면 급여통장에서 매월 일정 금액이 지출통장으로 자동이체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여기서 스탑! 많은 분들이 놓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지출통장은 반드시 체크카드를 연결시켜두어야 해요.

 

가급적 신용카드 사용은 자제하되 지출통장에 연결된 체크카드를 활용하거나 현금을 인출하여 지출을 해 줘야 한다는 것 입니다

따라서 체크카드로도 제대로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 부분은 차후 통장 쪼개기 시리즈에서 

 

은행별 체크카드 혜택을 비교하여 별도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셋째 급여통장에서 변동지출이 빠지고 남은 금액은 비상금 통장으로 이체시켜 관리해야 합니다.

 

살다 보면 예기치 못한 돌발상황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목돈 지출이 필요하므로 비상금을 준비해야 합니다

 

 

 

 

 

지출통장을 만들었을 때 장점은?

 

개인적으로 느낀 부분은 일종의 가계부를 작성하는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전월 대비 많은 지출을 했을 경우

지출내역을 손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막상 가계부 작성이 귀찮으신 분들은 지출통장이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지출통장에 가장 적합한 금융상품은?

 

수시입출금이 가능하고 체크카드를 연결시켜야 하기 때문에 은행 저축예금 또는 증권사 cma가 가장 적절합니다.

사실 지출통장 부분에서는 "변동지출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통제할 것인가??"가 가장 큰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장 쪼개기 3장에서는 변동지출을 줄이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하기 때문에 꼭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월급쟁이! 결국 재테크로 성공하기 위한 가장 빠른 지름길은?

 

저의 경우는 이미 통장 쪼개기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하지만 저와 같은 월급쟁이들이 제대로 재테크를

하기 위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통장 쪼개기"가 아닐까 합니다. 단순히 통장만을 쪼개는 것이 아니라 재테크 전반에 걸친 다양한 부분을 함께 만져주게 되므로 반드시 선행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매우 중요한 재테크의 핵심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 재무기관의 전문가 도움 조언을 참조하여 체계적으로 통장쪼개기 시스템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는 통장 쪼개기 3장 변동지출 줄이기를 잘 정리해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