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제테크의 첫걸음!! 통장쪼개기 1장 급여통장 만들기!!

JUN대빵 2021. 12. 15. 21:57

 

 

안녕하세요!

JUN돌이 입니다.

 

제가 오늘 가져온 정보는 

재테크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는 통장 쪼개기입니다.

 

통장 쪼개기는 총 6개의 시리즈로 준비되어 있고

그 첫 번째로 급여통장 만들기로 통장 쪼개기 시리즈를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사실상 통장 쪼개기 활용한 체계적인 현금흐름을 구축하는 것에 대해서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매우 많은데요.

정말 잘못된 생각입니다.

 

재테크의 시작은? 바로 통장 쪼개기!라는 사실을 혹시 아십니까?

 

저의 경우 지금껏 재무설계를 총 2번을 받으면서 금융전문가들과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누고 자산관리 및 재테크 플랜에 대해서 정말 많은

생각을 하였습니다.

 

왜냐고요?? 결국 열심히 돈을 모으고 불려야 부자가 될 수 있으니까요.

 

저는 정말 절실히 느낀 건 돈을 많이 모으는 거보다 돈을 모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돈을 잘 모으려면 내가 얼마를 벌고 얼마를 쓰고

얼마를 통장에 모으는지 알아야 하기 때문에 바로 통장 쪼개기를 하셔야 하는 이유고요.

 

이 통장 쪼개기는 기본적으론 4개의 통장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다른 재테크 고수 이신분들은 4개 이상의 통장으로도 쪼개지만

사실상 제일 기본이고 제일 효율성이 높은 개수가 바로 4개이기 때문입니다

 

이 4개의 통장에는 급여, 지출, 투자, 비상금 통장으로 나뉘는데요

 

통장 쪼개기만 제대로 한다면 재테크의 90%를 성공할 수 있다고 봅니다.

 

오늘의 재테크 1장은 급여통장 선택 방법 및 유의 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급여통장!! 제대로 된 선택 방법 및 유의 사항-

 

아마 급여통장이 없으신 직장인 분들은 없으실 거라 봅니다.

왜냐하면 일을 하시고 월급을 받으려면 급여 통장 하나쯤은 있어야 하잖아요??

 

제가 예전에 직장인들의 최대 관심사가 바로 월급날이라는 설문 결과를 본 적이 있는데요.

안타깝게도 급여통장에 월급이 들어오면 며칠 못 가서 텅 빈 유리지갑으로 변해버린다는 것이에요.

직장인 분들 중에 만약에 신용카드가 있다면 지출이 많은 이 유도

다 신용카드에 있다고 해요.ㅠㅠ

 

통장 쪼개기 개념에서 급여 통장은 월급이 들어오면 고정지출을 제외한 여유돈을 지출, 투자, 비상금 통장

으로 나누어주는... 현금흐름이 시작되는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러면 급여통장 선택 시에 유의해야 

할 점들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대부분 직장인 분들은 우대금리, 다양한 수수료 면제 혜택...이라고 생각하실 거 같아요.

 

                       

   1. 우대금리를 살펴보면 과연 급여통장에 우대금리 효과가 있을까요?

 

현재 은행권들에서 출시하고 있는 급여통장을 쭉! 본다면 우대금리! 소액(100만 원 이하)인 경우에만

지급하는 경우가 많으며 상당히 지급조건도 까다롭습니다. 열심히 지급조건을 맞추었다고 하더라도

워낙 소액이다 보니 실제로 얻을 수 있는 이자수익은 극히 미비하므로 우대금리 효과가 거의 없다고 봐야 합니다.

 

통장 쪼개기를 잘하게 되면 실제 급여통장에 남은 금액은 100만 원 이상이 아니라

10만 원 이하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급여통장으로 월급날 급여를 받으면 그날에 본인의 다른 통장(지출, 투자, 비상금)으로 자동으로 돈이 

빠져나가기 때문이에요.

급여통장에 많은 돈이 남아 있다는 것은 결국 통장 쪼개기를 잘못했다고 볼 수 있네요. 

 

잠깐! 꿀 Tip 남은 여윳돈은 비상금 통장으로 넣으면 조금 더 돈을 많이 모을 수 있어요!

 

 

2. 다양한 수수료 면제 혜택을 살펴보자면... 은행별 거의 도토리 키재기 수준!!

 

물론 수수료 면제 조건이나 면제 횟수는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수수료 면제 혜택을 따진다고 너무 힘을 뺄 필요가 없어요.

저도 통장 쪼개기를 했지만 수수료 면제 혜택이 아예 없다면 모를까... 혜택의 차이는 별로 중요하지 않아요..

 

무튼... 궁금하신 직장인 여러분들이 계실지 모르니 은행별 잘 나가는 급여통장 추천상품을 아래 사진으로 올려놓을게요.

은행별 주요 특징

 

 

참고로 cma를 급여통장으로 활용하는 것은 어떨지 물어보시는 직장인들도 있으신데...

 

여러 번 말씀드리지만 급여통장은 금리나 다른 혜택은 별로 중요하지 않아요 그냥 아무런 은행에서 통장 하나 만드시면 돼요.

굳이 증권사에서 cma통장을 만드실 필요는 없어요.

생각보다 상당히 사용이 불편하며 cma는 대부분 선입선출 형태이므로 이자 효과도 그렇게 생각만큼 크지는 않아요.

현제 특정 은행의 급여통장이 있다면 앞으로 쭉 그 통장을 급여 통장으로 사용하시면 돼요

그리고 한 가지 더 알려드리자면 그 급여통장을 오래 써서 거래실적에 매달 "월급 지급" 이 발생된다면 

신용도도 올라가고 혹시 모르는 대출발생 시에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됩니다.

 

또한 급여통장에서 고정지출은 빠져나가게 해야 합니다.

고정지출이란?? 매월 발생할 수밖에 없는 통제가 불가능한 지출로써 대출금, 보험료, 월세, 공과금, 관리비등이 있습니다.

급여통장에서 매월 지정된 날짜에 자동이체를 통해서 고정지출을 납부하게 됩니다.

변동의 폭이 크지 않아 예측이 가능한 용돈, 통신비, 회비, 차량 유지비등 또한 고정지출로 봐야 합니다.

 

그럼 이로써 정리를 하자면..

 

  1. 주거래 은행에 급여통장을 만들어서 나의 신용도를 올리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우대금리, 수수료 혜택에 목숨 걸지 말자!)
  2. 급여통장에서 고정지출만 빠지게 하되 자동이체 설정하자!(나머지 잔액은 지출, 투자, 비상금 통장으로 보내도록 한다)

이상으로 통장 쪼개기 1장인 급여통장 만들기에 대해서 최대한 자세히 말씀드렸습니다.

 

제가 쓰고 난 뒤에 차근차근 읽어보니 미흡한 부분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제가 이때까지 재테크를 해오면서 많이 느낀 점을 바탕으로 쓴 것이니

 

이쁘게 봐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에는 통장 쪼개기 2장인 지출통장 만들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