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애플 꿀팁

WWDC21 총정리 요약본(IOS15,ipadOS15,WatchOS)

JUN대빵 2021. 6. 8. 18:57

WWDC21

소통과 공유의 도구로 진화한 ios15

애플은 iOS15의 영상 통화 기능 페이스타임을 강화한다.

인공지능으로 주변 소음은 줄이고 목소리만 포착하는 ‘스펙트럼’ 기능도 포함한다. 공간음향 기능은 M1 맥, 애플 TV, 애플 뮤직 등에도 바로 적용될 예정이다.

 

그룹 통화로 여러명이 함께 페이스타임을 쓸 때, ‘인물사진 모드를 쓰면 배경을 흐리게 표현해 더 집중할 수 있다.

페이스타임 링크로 다른 사용자와 손쉽게 영상 통화 일정을 공유할 수 있다. 페이스타임 링크는 애플 아이폰 외 다른 기기 혹은 사파리 외 다른 웹 브라우저로도 전송해 함께 즐길 수 있다.

 

쉐어플레이는 통화 중 임의의 음악이나 앨범, 영화 등을 공유하는 기능이다.

페이스타임 사용 중 다른 앱도 쓸 수 있게 된다. 애플 TV와 애플 뮤직뿐 아니라 트위치, 틱톡, 디즈니플러스 등 다른 콘텐츠 앱도 API로 추가, 쉐어플레이로 공유 가능하다.

 

문자 앱 아이메시지에도 다른 사용자와 소통, 공유하는 새 기능이 추가된다. 사진을 앨범 단위로 묶어 전송하는 기능, 특정 뉴스나 애플 뮤직의 음악을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는 사용자와 공유기능이 돋보인다.

 

알림은 한결 깔끔해진다. 아이콘 크기가 커지고, 사용자가 필요한 알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알림 요약이 추가된다.

알림 우선순위를 기기가 판단해 정리해 제시하는 기능이다. 스케줄에 따라 각기 다른 알림을 받을 수도 있다. ‘방해금지를 쓰면 알림을 최소화한다. ‘업무중을 쓰면 모든 알림을 받는다. ‘개인 시간을 쓰면 꼭 필요한 알림이나 생활 관련 알림만 받는 식이다.

 

 

 

 

 

 

애플기기

'실시간 텍스트도 추가된다. 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시야 안 글자나 숫자만 자동 인식해 저장하는 기능이다. 총 7개 언어를 인식한다. 풍경이나 동물, 꽃 등 사진 속 피사체 종류도 인식한다.

 

사진 앨범에는 추억기능이 더해진다. 사용자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는 사진에 애플 뮤직의 음악을 입히고, 박자까지 맞춰 자동으로 영상을 만들어준다. 사용자의 음악 즐겨찾기, 사진을 토대로 선호도를 파악해 이에 맞게 영상 효과도 자동으로 입혀준다.

 

'지갑에는 교통 카드와 입장권, 열쇠 기능이 더해진다. 열쇠 기능으로 , 자동차 문, 트렁크나 호텔 잠금장치까지 제어할 수 있다. 신분증도 추가된다. 모든 정보는 암호화 저장돼 해킹을 막는다.

 

날씨앱에는 화려한 애니메이션 효과, 애플 지도 위에 더해지는 기온 및 강수량 표시 기능이 더해진다.

 

애플 지도도 개선된다. 미국, 영국, 이탈리아와 호주 등지에 더 자세한 애플 지도가 제공된다. 건물, 고도, 도로 색 등 지형지물 디자인이 3D 그래픽으로 그려진다. 내비게이션에도 회전 차선, 중앙분리대와 버스 차선, 교차로 등 상세 정보가 추가된다. 정류장 정보, 선호 노선 등 정류장 정보도 강화되는데, 애플 워치로 지도 정보를 확인하고 알림도 받을 수 있게 된다.

 

사파리 음성지원’, ‘새 이모지 이모티콘iOS15에 추가된다. ‘에어팟에는 대화 시 목소리를 강조하고 잡음을 줄이는 기능이 더해진다. 음성인식 비서 시리의 알림 읽어주기, 잃어버인 에어팟 찾기 기능도 강화된다.

 

 

 

 

 

 

 

아이패드프로

 

음성인식 비서 시리는 이제 명령을 인터넷 연결 없이 기기 안에서 처리한다. 음성 명령과 그 속에 든 개인정보 유출 우려를 원천 차단한 것이다.

 

아이클라우드의 보안도 강화된다. 계정 정보 분실 시, 혹은 사용자 사망 시 아이클라우드 접근 권한을 가족이나 친구에게도 줄 수 있다.

 

애플은 전문의와 협업, 워치에 새 건강 기능을 추가한다. 사용자의 보행 속도흔들림 정보 등 움직임을 분석해 넘어질 우려를 줄이고 똑바로 걸을 수 있도록 돕는다. 이 기능을 만들기 위해 10만명 이상의 데이터를 활용했다. 건강 앱은 콜레스테롤 등 의학 전문 용어와 검진 정보를 더 상세히, 알기 쉽게 해석해 보여준다.

 

혈당, 수면의 질건강 사항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돕는 추세기능도 더해진다. 애플 건강 앱의 정보를 검증된 의료 시스템을 통해 의료인에게 전달, 공유하는 기능도 돋보인다. 가족의 건강 정보 추이를 기기 한대에서 확인, 관리하는 공유 기능도 건강 앱에 추가된다.

 

이 기능으로 멀리 떨어진 곳에 있는 가족의 심박수가 떨어지거나 수면 시간이 줄었을 때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물론, 모든 건강 정보는 암호화된다.

 

똑똑한 건강 도우미로, WatchOS

애플 워치는 건강 동반자로 자리 잡았다. 운동 여부, 심전도를 비롯한 건강 정보를 체크한다. 애플 WatchOS심호흡기능에는 명상성찰이 추가돼 사용자가 마음을 다스릴 수 있도록 돕는다. 수면 중 호흡수도 체크할 수 있다.

 

 

애플 건강앱

운동도 다양해진다. ‘태극권필라테스가 추가된다. 피트니스+에도 전문 트레이너가 함께 하는 운동 세트가 더해진다. 운동 세트 효과를 높일 새로운 음악도 만날 수 있다.

 

애플 워치에 인물 사진 페이스가 더해진다. 인물 사진에 배경흐림 등 입체 효과를 더해 애플 워치 배경으로 쓸 수 있다. 추천 및 추억 사진, 사진 여러 장을 한 화면에서 보는 분할 리뷰도 추가된다. 애플 워치로 메시지를 보낼 때 목소리로 글자를 입력하고, 손 동작으로 기호나 이모지를 넣는 새 기능도 갖췄다.

 

MacOS의 이름은 몬터레이(Monterey)

애플 MacOS 최신 버전 몬터레이(Monterey)는 페이스타임, 쉐어플레이 등 애플 맥 앱 기능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공유 기능 유니버설 콘트롤아이폰과 아이패드, 맥을 마치 기기 한대처럼 쓸 수 있게 된다. 맥을 기본으로,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서브 모니터 혹은 서브 조작계로 쓰는 것도 가능하다.

 

아이폰 화면을 실시간 전달, 재생하는 에어플레이TV뿐 아니라 맥에서도 쓸 수 있게 된다.

단축어 숏컷도 맥에 추가된다.

 

웹 브라우저 사파리에서 비슷한 작업을 모아 보여주는 이 강화된다. 탭 그룹은 사파리를 탑재한 애플 기기에서 공유할 수 있다. 사파리 확장 프로그램은 이제 아이폰, 아이패드에서도 쓸 수 있게 된다.

애플의 새 운영체제는 7월 시험 버전 운용을 시작으로 올해 안에 적용 예정이다.